고아나 다름 없던 어린 시절, 여덟 살에 극단에 들어가다

고아나 다름 없던 어린 시절, 여덟 살에 극단에 들어가다

 

채플린의 어린 시절은 말할 수 없이 불행했다. 1889년 4월 16일, 찰리는 전직 뮤직홀 배우인 찰스 채플린과 한나 채플린 사이에서 태어났다. 술 취한 아버지는 곧 어머니와 이혼했기 때문에, 어머니와 찰리, 그리고 동생 시드니(아버지는 다르다)가 함께 살았다. 어머니는 후두염으로 목이 메어 음악당에 들어갈 수 없게 되어 극빈 생활을 하고 있었다. 밥도 제대로 못 먹어서 빈민가 쉼터에서 살았다. 어머니가 정신병원에 입원했을 때, 아버지가 열두 살 때 세상을 떠난 뒤 자주 정신병원을 드나들던 어머니로부터 고아가 되어야 하는 아버지의 집까지 살기도 했다. 그러나 찰리 채플린은 험난한 세상을 극복하는 특별한 재주를 가지고 있었다. 아버지와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은 자연스러운 연기력이었다. 8살 때, 그녀는 ‘8 랭커셔 보이즈’ 극단에 입단하여 처음으로 무대에서 공연을 했다. 14세 때 [짐, 런던의 사랑]과 [셜록 홈즈]에 출연하여 관객들의 관심을 끌었다. 그는 천천히 희극의 길을 열기 시작했다. 1908년(17세)에 몇 개의 단원을 거쳐 카노 극단에 입단하여 1913년까지 희극 배우로서의 명성을 쌓았다. 이 때 그는 미국과 프랑스 순방에 나설 예정이다.

1913년 두 번째 미국 투어 동안 찰리 채플린은 할리우드 스타가 될 기회를 가졌다. 채플린의 뛰어난 연기는 키스톤 픽처스의 맥헐튼이 주목한 것이었다. 채플린은 키스톤과 영화 계약을 맺고 그해 12월부터 매주 150달러에 영화에 출연했다. 그는 어떤 캐릭터를 창조해야 할지 고민했다.

분장실로 가는 길에 헐렁한 바지와 큰 신발, 그리고 지팡이에 중간 모자를 쓰기로 했다. 그는 헐렁한 바지에 타이트한 상의와 큰 구두를 신고 작은 모자와는 극도의 대조를 이루며 과장된 스타일을 연출했다. 우리가 잘 아는 채플린의 캐릭터는 그 당시에 만들어졌다. 콧수염을 기르면 더 늙어보이기 딱 좋다. 채플린은 그 영화에서 매우 똑똑한 부랑자가 되었다.

채플린은 자서전에서 자신의 캐릭터를 맥 세네에게 이렇게 설명했다고 말한다. “이 사람을 설명하려면 아주 다재다능한 사람이야. 그는 신사, 시인, 몽상가, 외톨이야. 나는 항상 로맨스와 모험을 꿈꾼다. 그리고 나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과학자, 음악가, 공작, 폴로 연주자로 인식하기를 원한다. 하지만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은 담배꽁초를 줍거나 아이들의 코에서 사탕을 빼앗아 가는 것이다. 그리고 때로는 화가 나면 마누라 엉덩이를 걷어차기도 한다.

채플린의 연기는 첫 작품인 [마벨의 이상한 구원](1914년) 이후 호평을 받았다. 영화가 진행되면서 비탄에 빠진 코믹한 방랑자가 대중적 위치에 깊이 각인되었지만, 채플린의 독특한 사상과 감각은 오히려 감독들과의 불화의 원천이었다. 명성을 얻은 채플린은 결국 자신이 감독이 되어 영화에 출연했다.

영화계의 골격이 두꺼울수록 채플린의 출연료는 천문학적인 숫자로 치솟았다. 1915년 채플린은 에세이 픽처스와 보너스 1만 달러를 받고 1250주 계약을 맺고 [카멘 찰리 채플린의 버레스크 on Carmen Charlie Chaplin’s Burlesque on Carmen]을 만들었다. 1916년, 뮤추얼 픽처스는 [스토어 감독 더 플로워커]를 포함한 11편의 영화를 매주 1만 달러, 상여금 15만 달러에 제작하였다. 1917년 그는 퍼스트 월드 픽처스로 8편의 영화를 만들기로 결심하고 100만 달러를 받았다.

불과 몇 년 만에 채플린은 할리우드의 가장 큰 스타가 되었다. 퍼스트 스트리트 픽처스는 [아이들]을 비롯하여 [개들의 삶](1918), [어깨 팔](1918), [아이들 클래스](1921)를 만들었다. [필그림](1923년)으로 퍼스트 월드와의 계약을 마무리한 채플린은 여배우 메리 픽포드, 더글러스 페어뱅크스 감독과 함께 유나이티드 아티스트 필름 컴퍼니를 운영하기 시작한다. W. 그리피스 등 당대 유명 스타였다. 찰리 채플린의 시간이 왔다. [시티 라이트 시티 라이트(1931), [모던 타임스](1936), [위대한 독재자](1940), [무슈 베르투더(1947), [무슈 베르두], [무슈 베르투], 비록 그는 미국을 떠난 후 더 이상 영화를 만들지 않았지만, 뉴욕에서(1957년), 홍콩에서 온 유니버설 픽처스의 백작 부인(1967년)과 함께 그의 영화사에서의 발자국은 더욱 선명해지고 있다.지나가다

영화계에서 성공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사생활은 결코 순탄하지 않았다. 어린 시절의 고충은 말할 것도 없고, 성인이 된 후에도 격동했다. 그는 네 번 결혼했다. 밀드레드 해리스(1918), 리타 그레이(1924), 폴릿 고다드(1936)와 결혼했지만, 그 어느 것도 오래 지속되지 못했다. 마침내 1943년 극작가 유진 오닐의 딸 우나 오닐과 결혼하여 여생을 함께 보냈다.

매카시의 팬이 할리우드를 휩쓸자 [뮤치 버두]는 상영 금지되었고, 그는 공산주의자로 불릴 정도였다. 1952년 [리미트]의 런던 시사회에 참석하기 위해 영국으로 갔을 때, 미 법무부는 그의 귀국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며, 돌아올 수 없다고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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